어업 어떻게 발전시킬것인가 어민들 힘 모아야

 
 안희정 충남지사가 "이제부터 어업도 양보다 질"이라면서 "해양산업이 강한 충남도지사가 되고 싶다"고 말 한것으로 전해졌다.

안 지사는 지난 26일과 27일 이틀동안 농업기술원 대강당서 열리는 3농혁신대학 '청정수산과정'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안 지사는 어업인들에게 "돛단배로 연근해 어업 하던 시절부터 증기 기관, 과학 발달로 시설이 발전하면서 멀리까지 나갈 수 있었고 어업 생산량이 늘었다"며 "이제는 양의 증산에서 좋은 먹거리와 질을 어떻게 확보해줄 것인가가 어업의 현안 과제가 됐다. 이 문제는 어족 자원을 보존하고 연근해의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 병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는 것.


또 "우리는 꾸준히 어패류를 방류와 각종 시설을 설치하면서 어족자원을 보호하고 늘리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어민 스스로 발전한 어업시설을 갖고 우리가 어떻게 관리 발전시킬 것인가 힘을 모아줘야 한다"며 "양식업과 어망과 어구의 종류에 따라 분류되는 어업 내부의 다툼은 장기적 관점으로 합의해야 할 과제"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안 지사, 이준우 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농수산경제위 소속 도의원, 지역 수산업협동조합장 및 수산업경영인, 어류와 패류양식 및 해조류양식에 종사하는 어촌계장 및 어업인, 수산종묘생산자 대표, 내수면종사 어업인, 시?군 관계 공무원 등 수산업 전문가 및 종사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