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700건의 해양사고 발생…사고 30% 줄이기 나서

 

해양수산부가 해양 사고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한 바다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해수부는 지난 25일 “어선, 일반선 및 레저 선박 등 모든 분야를 통합한 종합대책인 ‘해양사고 30% 감소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대책의 목표는 연간 700여 건 발생하는 해양사고를 2017년까지 30% 감소시키는 것이다.

대책 마련을 위해 해수부는 지난 4일 손재학 차관 주재로 ‘해양사고 예방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해 관계기관의 사고방지 계획과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해수부는 해경청 등 관계기관과 협업을 통해 해양안전의 3대 요소인 해상종사자, 선박, 교통환경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어선과 레저선박의 안전 위해요인을 제거, 해수욕장 등 해안에서의 안전관리 체제를 체계화할 계획이다.

또 민간 자율 안전관리 유도를 위해 ‘해양안전 우수 사업자 지정’제도를 도입한다.

해수부는 전체사고의 76%를 차지하는 어선사고 감소를 위해 조업 중 착용 가능한 구명동의를 개발해 보급하고 기관 고장 사고 예방을 위해 어선기관 현대화 지원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해양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안전문화사업과 민간분야가 함께 참여하는 ‘해양안전운동본부’ 설립도 추진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수부의 출범으로 통합 해양안전 관리 체제가 갖춰진 만큼 모든 선박을 망라한 예방형 안전관리로 정책방향을 전환하고, ‘해양안전 종합관리 T/F’를 구성해 분기별로 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