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상선에 법적ㆍ사회적 책임 목소리 높아

선원 7명이 실종된 대광호 참사 2개월여 만에 다시 해상 뺑소니 사건이 발생해 어업인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 9일 완도군 여서도 북쪽 해상에서 3만톤급 라이베리아 선적 컨테이너선이 29톤에 불과한 어선 덕일호와 충돌한 후 그대로 도주한 사건이 발생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의 신속한 구조로 선원 9명이 전원 무사히 구조됐으나 자칫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와 관련 수협중앙회는 “주요 상선 운송로에서 사고 발생 시 가해 선박을 추적하기도 어렵고 해가 진 시간에 출항과 귀항이 빈번한 조업 특성상 어업인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사고라는 점에서 어업인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구명동의 보급과 소형어선에 레이더 반사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으나 상선들이 야간 안전운행에 소홀할 경우 무용지물로 그 피해는 모두 어업인들이 떠안게 된다.

이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대책으로 상선에 대한 철저한 교육과 강력한 행정ㆍ사법조치를 통한 예방조치 및 대형상선에 부담금 징수ㆍ기금 조성 등의 사회적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최근 3년간 어선과 상선의 충돌로 발생한 해난사고 인명피해는 2010년 71명 중 11명이, 2011년 64명 중 3명이, 지난해 44명 중 4명이 사망했거나 실종돼 전체 어선사고의 10%를 차지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