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aT 개소, 거대 할랄 식품 시장 진출 기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지난 18일 최근 떠오르는 신흥 성장 국가인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 지역에 대한 본격적인 우리 농식품 수출확대 지원을 위해 aT 자카르타 지사를 설치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 개소식에는 김영선 주 인도네시아 대사, 신기엽 재 인도네시아 한인회장, 김우재 세계한인 무역협회 회장, 한국 식품을 전문으로 수입하는 바이어, 현지 유통업체 관계자 등이 다수 참석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 5천만 명의 동남아 최대 시장으로 우리 농식품 수출도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요한 시장이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인구의 88%가 이슬람교를 믿고 있는 세계 최대의 국가이며, 할랄 식품 시장의 규모 또한 700억 달러 규모로 전 세계 할랄 식품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향후 할랄 식품 시장 성장 잠재성이 가장 큰 나라로 평가되고 있다.
aT는 경쟁력 있는 우리 농식품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확대를 위해 다양한 해외 시장개척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며, 인도네시아 할랄 식품 시장 개척을 통해 우리 농식품이 전 세계 이슬람 할랄 식품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하여 효과적인 시장 개척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김재수 aT 사장은 “전 세계 할랄 식품 시장의 규모는 6,600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 시장이다. 2012년 기준 우리 농식품의 대 인도네시아 수출은 1억 5천만 달러이며, 커피조제품, 과자류, 면류, 소스류 등이 대표적인 수출품목이다. 인도네시아는 이러한 거대 할랄 식품 시장 진출을 위한 최적의 교두보로 평가되어 지며, 우리 농식품의 이슬람 할랄 식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aT 자카르타 지사가 다양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