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송합니다, 현재 새우모종 주문이 이미 완료됐습니다. 전날 주문된 모종 600만 마리도 아직 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5일 담강시 시원현 양식산업 관리자는 새우모종을 구하려는 중국 어민들의 요구를 거절할 수 밖에 없었다.
중국어업포털은 최근 지난 상반기 새우모종 관리가 대부분 실패함에 따라 새우 양식장의 광범위가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새우양식업계는 새우 모종 부족으로 인해 양식산업의 80% 손실이 예상되며 향후 새우양식시장에 피해가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9월에는 제철 새우는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새우모종을 구하지 못하고 있는 중국양식어민들은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중국 담강시는 특 1품으로 분류되는 고급새우 생산이 많으며, 특히 새우 모종이 우수하기로 유명하다. 
담강시는 현재 400어가가 새우모종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 중 중국 동남부 연해 지역에 어장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매년 청명절 전후와 6월~8월 사이가 새우판매 성수기이고, 지난해 역시 중국 동남부 연해 지역으로 새우 운송 차량이 빈번히 드나들었으나 올해는 그런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중국어업포털은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계속되는 비로 인해 새우모종 방류 및 육성이 원활치 않아 현재 새우양식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양식장 수질악화 현상 역시 새우모종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낼 수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
담강시는 수질검역을 강화하는 한편 양식 새우의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양식어민들의 협조를 구하고 있다.    <명희숙>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