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출범 이후 첫 국정감사. 이번 국감은 일본 방사능 사태로 인한 국민 불안감 가중과 전례를 찾기 힘든 적조 피해 등 주요 현안이 중대함에 따라 철저하고 치열한 감사가 예상됐다. 또 윤진숙 장관은 인사청문회 당시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해 논란을 일으킨 바가 있어 재평가 시험대에 오른 상황이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국회의원들은 해수부 감사에 열의를 보이지 않고 그동안 언론 보도에 오르내린 사안들만 대강 거론했다. 정책들 가운데 미흡한 점을 꼼꼼하게 지적하기보다 뻔한 이야기들만 늘어놓았다. 전체적으로 성의가 부족해 보였다.

방사능 불안감이 팽배해 있는데, 해수부 측은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않고 안이한 태도를 보였다. "검역 강화해야 한다", "불안감을 어떻게 해소할 건가"라는 의원들의 질의에 윤 장관을 비롯한 해수부 관계자들은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다. 문제가 크지 않다"는 등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했다.

몇몇 의원들은 자리를 계속 비우기도 하고, 질의 시간에 비속어를 쓰며 비웃음을 샀다. 하태경 의원(새누리당)은 한국 해양 업체들이 러시아 해역에서 불법 조업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우리나라 회사들이 국제적으로 '쪽팔리는' 행동을 하고 다닌다"고 말해 해수부 관계자들이 당황하는 모습도 보였다.

국정감사에는 많은 인력과 예산이 소비된다. 의원들은 해수부를 정교하게 감독할 책임이 있고, 해수부 역시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국가 행사를 취지에 맞게 수행하려면 많은 것들을 보완해야 할 듯하다. <성낙희>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