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의 인공 번식을 위한 기술 개발에서 중요한 성과
어류 양식 기초 생물학 연구의 수산 산업화 토대 마련

지난호에 이어

일곱 번째로는 창장수산연구소가 산시성 쑤이강의 국가 자연 희귀 수생 동물인 쓰촨-산시 타이맨(hucho taimen) 연어의 인공 번식을 위한 기술 개발에서 중요한 성과를 얻은 것이다.

여덟 번째로는 알칼리 어류 양식 기초 생물학 연구의 수산 산업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헤이룽장수산연구소가 알칼리 어류의 특성,우량종 육종  및 메커니즘 등과 관련해 연구한 것이다.비늘어름치, 칼라뱅어, 잉어 등의 번식을 연구하고, 인공 양식 조건 하에 생식선 발육과 번식 부화, 행태 등을 조사해 양식 기술 규정을 제정하기 위한 기초를 닦은 것이다.

아홉 번째로는 세계 최초로 수생 생물의 울트라 고밀도 단일염기다형성(SNP) 유전자형칩을개발한 것이다. 생명공학연구센터에서 잉어 전체 유전자 그룹에서 시퀀스를 조작해 잉어, 동자개 등 12종의 대표성 품종 계열 39마리의 수천백 개의 SNP 후보 마커를 발견하고, 칩을 이용해 잉어 성별, 몸 색, 비늘, 입어, 체형, 생장, 저산소 적응성 등 경제적 특성의 전 유전자 조직을 분석했다.

열 번째로는 고효율적인 해양 목장 기술을 연구한 것이다. 난하이수산연구소가 생물학과 환경 적응성을 접목시켜 최적의 서식지 복원 재료와 인공 암초 프로젝트 기술, 해양 목장 기술의근간을 이루는 연구에 큰 성과를 낸 것이다. <구성엽>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