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모두 종료 재난 복구 등 법안 조속 정리 당부

강창희 국회의장은 지난 24일 오전 의장 집무실에서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원내대표와 만나 최근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한 국회 차원의 대책과 향후 국회 일정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강 의장은 “의장을 비롯해 양당 원내대표 모두 임기를 마치는 시점에서, 그동안 많은 질타를 받은 바 있는 기초연금법 및 미방위 법안 그리고 안전과 재난 복구를 위한 법안을 임기 내에 정리해 줄 것”을 당부하고 “각 당이 어려운 점이 있고 지방선거 등으로 복잡하지만 정치력을 발휘하고 양보의 미덕을 살려 법안들을 처리하고 넘어가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에서 최경환 원내대표는 “다시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야가 합심해서 지혜를 모으는 것이 그나마 유가족들에게 도리”라며 “임기도 얼마 안 남고 4월 국회도 얼마 안남은 상황임을 감안, 여야 간에 협의해서 국민안전과 관련된 법안, 민생과 관련된 법안들은 4월 중에 처리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재난과 위기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을 통해 위기와 재난대응에 관련된 패러다임이 업그레이드되는 전환점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사고수습 및 실종자 수색과 관련이 없는 상임위는 가급적 정상화시켜 운영을 하고, 특히 법안소위와 관련해서는 여당이 좀 더 적극적으로 협력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후에는 강 의장을 비롯해 이병석?박병석 국회부의장 등 국회의장단 일행은 경기 안산 올림픽기념관 실내체육관 1층에 마련된 세월호 침몰 희생자들의 임시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할 예정이다. <문영주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