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책임자, "필리핀 블랙리스트 등재가 아니라 옐로카드"

 
필리핀 수산당국이 최근 자국 어업과 관련해 EU가 제시한 어업 기준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필리핀 외교부 대변인 찰스 조스는 브리핑을 통해 "필리핀 수산업 주무 부처인 수산양식자원국(BFAR)이 EU의 요구에 적극적인 수용에 나섰다"고 밝혔다.

EU는 불법·비보고·비규제(IUU)어업 규제에 실패할 경우, 필리핀에 무역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이미 경고한 상황이었다.

유럽위원회(EC) 해양수산부 책임자 마리아 다마나키는 그 경고에 대해 "블랙리스트 등재가 아니라 옐로카드였다"고 설명했다.

다마나키는 "필리핀은 불법 어업과의 전쟁에서 EU의 우방국이 되길 원한다"면서 "필리핀이 국제적인 규약을 수용함으로써 불법적 시스템들을 필리핀이 개선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또 다마나키는 "EU는 IUU 어업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 세계에 보내길 원한다"면서 "IUU어업은 어족 자원을 고갈시켜 해당 어업 지역의 생계를 위협하는 범죄 행위로서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2년에는 파나마, 토고, 스리랑카 등 8개국이, 2013년 11월에는 가나, 한국, 퀴라소가 IUU어업과 관련해 EU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또 올해에는 기니아, 캄보디아, 벨리즈가 자국 수산물에 대해 EU 국가로의 반입 금지 조치를 당했다.

한편 필리핀은 2013년 기준 EU 어로 수산물 총 수출량이 총 17억 유로에 달한 것으로 알려져 EU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구성엽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