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기관 FOS, '시나미코' 양식 새우 인증

 
베트남의 세계적인 수산양식업체 시나미코가 양식 생산물인 블랙타이거새우에 대해 국제 비영리 단체이자 지속가능성 인증기관 'FOS(Friend of the Sea)'으로부터 지속가능성 수산식품으로 지난 15일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FOS는 지속가능한 어획 및 양식 수산물의 수산 식품 생산으로의 증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국제 비영리 단체로서, 일종의 환경라벨과 같은 인증 마크를 통해 수산식품의 지속가능성을 인증하는 기관이다.

이번에 시나미코가 FOS로부터 지속가능성 인증을 받은 블랙타이거새우의 양식장은 베트남 서부 카마우주의 해안가에 위치해 있다.

현재 시나미코는 로임팩트 수산양식, 즉 환경에 영향을 최대한 적게 주는 양식 생산을 위해 FOS의 규정을 전부 수용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임팩트 수산양식은 모니터링 시스템과 수문의 통제를 통해 양식 새우의 외부 이탈을 막고, 다른 생물체의 내부 유입을 막아 숲이나 맹그로브와 같은 주변 생태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식이다.

시나미코의 관계자 응오 민 히엔은 "FOS는 최고 인지도의 지속가능성 수산양식 규정을 두고 있다"면서 "이 인증 획득은 시나미코의 책임 있는 양식을 소비자들에게 확실하게 심어 주는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FOS의 책임자 파올로 브레이는 수산업체 시나미코에 대해 "지속가능한 수산식품 생산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구성엽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