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1사 1촌 철원군 쉬리마을 축제 지원에 앞장서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 중앙내수면연구소(경기도 가평군 소재)는 지난달 31일부터 시작된 1사(社) 1촌(村) 마을인 철원군 쉬리의 "화강 다슬기축제" 지원을 위해 토종 민물고기 방류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방류 행사는 1사 1촌 마을의 축제를 지원함과 동시에 축제를 찾는 관광객들이 하천 생태계 보존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내수면연구소에서 생산한 5㎝ 토종 붕어와 잉어를 포함한 1만 마리를 축제에 참여한 관광객들과 함께 방류한다.

화강 다슬기축제는 지역 경제 활성의 목적과 체험 등 교육적 요소가 함께하는 가족 축제의 장으로서 매년 10만여 명 이상이 찾는 국내 대표적인 축제로 꾸준히 발전해 나가고 있다. 

중앙내수면연구소는 지난 2009년 강원도 철원군 쉬리마을 주민들과 1사 1촌 자매결연을 맺은 후 매년 축제 기간 동안 하천 환경 청소, 다슬기 주제관 운영, 생태 학습 교육, 토종 민물고기 방류 등을 지원하고 있다.

중앙내수면연구소 김대희 박사는 "이번 토종 민물고기 방류 행사가 내수면 특산 품종을 주제로 한 1사 1촌마을의 축제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1사 1촌  활동을 통한 사회 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성엽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