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수협 어업인들, 만원의 창조 캠페인 동참

 
제주 어업인들의 상부상조 정신이 빛을 발했다.

지난달 29일 제주 한림수협 위판장에서 열린 어업인들의 소액 기부 운동인 만원의 창조 캠페인에 어업인들과 중도매인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어업인 특유의 상생과 자조 정신이 눈길을 끈 것이다.

만원의 창조란 어업인교육문화복지재단(이하 어업인재단)이 마련한 기부 프로그램으로, 어업인이 한달에 1만원씩 정기 기부하여 조성된 기금으로 시행함으로써 스스로 어업인 및 자녀를 위한 더 큰 교육, 문화, 복지 혜택을 얻고자 시행되고 있다.

어업인들이 어획물을 수협을 통해 위판하고 수령하는 어대금 등 수입의 일부를 다함께 적립해 공동의 복리증진을 위해 사용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어업인 개인들이 부담하는 금액은 월 1만원이지만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어업 종사 인구인 15만명 가운데 3분의 1 가량만 참여해도 매달 5억원, 연간 60억원의 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

어업인교육문화복지재단은 이와 같은 재원을 어업인 복지 향상과 어촌지역 출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에 투입함으로써 전국 어업인들이 실질적 혜택을 누리게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올해 초 서울에 유학 중인 어업인 자녀를 위해 문을 연 수협장학관이 그 첫 단추다.

이날 만원의 창조 기부참여 행사에는 장학관에 자녀를 보낸 지역 어업인이 재단 측에 직접 감사의 뜻을 전하며 기부에 동참하는 등 그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어업인들의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종구 이사장은 “미래 핵심사업인 수산업을 지켜나가고 어업인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교육 기회와 문화적 혜택, 안정된 복지를 누릴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조성된 기금을 통해 어업인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어업인재단과 한림수협은 이날 의료, 장학 등 어촌 복지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 추진을 위해 재단의 재원 조성에 함께 노력 할 것을 약속하는 만원의 창조 나눔 협약을 체결하고,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기부 참여를 위한 홍보 활동을 펼쳐 나갔다. <구성엽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