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어채는 현행 유지 유력, 코다리·수입바지락은 ‘혼전’

10개월을 끌어온 수입바지락·북어채·코다리의 상장예외품목 지정 문제가 6일 열리는 가락시장 시장관리운영위원회에서 판가름이 날 전망이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 또 다시 결정이 유보될 수 있어 이럴 경우 가락시장을 이용하는 출하주와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가락시장을 관리하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6일 공사 회의실에서 가락시장 시장관리운영위원회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 안건으로 수입바지락·북어채·코다리의 상장예외품목 지정 문제가 상정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5일 열린 수산시장개선위원회에서는 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않고 중도매인과 출하주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와 보고서를 시장관리운영위원회에 상정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중도매인과 출하주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품종별로 상이한 결과가 나왔다. 북어채는 중도매인과 출하주 모두 현행 상장제도(경매, 정가·수의매매)를 지지하는 의견이 우세하게 나왔다. 하지만 코다리의 경우는 중도매인은 대부분 상장예외로 거래하는 것을 지지했고 출하주의 경우는 상장예외 지지가 11명, 상장제도 지지가 9명으로 팽팽한 결과가 나왔다. 또 수입바지락은 중도매인 대부분이 상장예외를 지지했지만 출하주의 경우는 70% 이상이 상장제도를 지지하는 결과가 나와 시장관리운영위원회가 어떤 결론을 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장관리운영위원회에서도 상장예외품목에 대한 결론이 나지 않는다면 공사는 법인, 중도매인, 출하주 사이를 이간질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가락시장 유통인들은 공사가 책임을 면하기 위해서 이를 유통인들에게 떠넘겨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락시장 도매법인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열린 수산시장운영위원회에서 세 품종에 대해서 유통인들간 합의된 결과를 제시하라고 했지만 공사가 이를 논의하기 위한 장을 마련해주지 않았다”면서 “법인에서는 물류비를 지원하는 등의 협상안을 마련했지만 결국 아무것도 결론내지 못하고 원점으로 되돌아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협의가 되지 않아서 중도매인과 출하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이고 조사 결과를 두고 논의를 했지만 아무런 결과도 나오지 않아 이를 시장관리운영위원회에 상정하는 것”이라는 상반된 답변을 내놓아 유통인들과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열린 시장관리운영위원회에서는 수산시장개선위원회가 세 품종의 상장예외품목 지정을 투표로 결정한 것이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다며 합의된 결과를 제출하라는 결론을 낸 바 있다. <배성호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