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대한민국 전체가 피해자이고 유가족이다. (황주홍 의원-해수부 참사는 선사, 한국선급 등 단체, 해경 등 정부의 총체적 비리로 일어난 사건이라며)
0…차기 회장 선거 나가려고 그러는 거죠.(김승남 의원-배임과 뇌물 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정영준 한국선급 회장 직무대행이 정관도 무시한 채 직무대행 역할을 맡은 이유가 차기 회장을 노리는 거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0…낙타를 죽게 한 건 짐을 산더미처럼 올린 사람인가 마지막으로 짐을 올린 사람인가.(이종배 의원-세월호 사고는 현 정부만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이 현대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생긴 모두의 책임이라며)
0…자동차 운전면허 교육만 받고 운전하는 거랑 똑같다.(윤명희 의원-해경이 2011년 교육만 받으면 시험을 따로 안 봐도 수상조정면허를 주도록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며)
0…해경 10명 중 3명이 수영을 못한다는 게 말이 되냐.(박민수 의원-해경 인원 중에 74%만 50미터 수영이 가능하다며)
0…선급협회가 업계에서는 슈퍼갑이다 (안효대의원- 선급협회의 비리관련해서 선급협회의 영향력을 지적하며 ) 
0…우리바다 우리국민들 생명은 낡은 배에 의존해있다.(이인제의원 - 노후화된 일본의 낡은 배를 사서 사용하는 문제를 지적하며)
0…“얼굴이 붉으니깐 음주 측정을 해야 되니 기다리세요” (윤명희의원-해경 음주측정 시 즉각적으로 하지않고 외적인 판단 후 실행하는 것과 관련)
0…이렇게 가까운데 통신이 안 되면 해경이 어떻게 작전을 하느냐(이인제의원이 세월호 사고 시 서로 통신이 안 됐다는 123 함장의 얘기를 듣고)
0…장관님 팔다리 다 잘라놓고 많이 시달리셨죠? (김종태 - 해수부 법개정을 정부에서 해 사고가 난 점을 비난하며)
0…대통령이 전화했는데 기록을 지우지는 않았을 것 아니에요.(유성엽 의원-세월호 참사 발발 당시 대통령과 해경청장간의 소통 문제 지적에 해경청장의 잘 모르겠다는 답변에)
0…단속 기관이 수사 정보 기능이 없으면 안 된다.(최규성 의원-해경 해체에 대해 해체할 것이 아니라 시스템 개혁 및 정비 등 해경이 보완할 점을 지적하며)
0…세월호참사를 사고로 보십니까 사건으로 보십니까(유성엽 의원-세월호참사가 분명한 인재라는 것을 강조하며)
0…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벌에 처하겠다.(이주영 장관-여러 의원들의 이번 세월호 사고에 연루된 해수부 직원에 징계 여부를 묻자)  <정리= 윤대원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