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수산생물질병 비상계획 국제 가이드라인 발간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은 신종질병을 비롯한 다양한 수산생물질병 확산 등 위기 상황에 대한 사전 예방 대응 지침서인「수산생물질병 비상계획 국제가이드라인」을 발간, 배포했다고 밝혔다.
   수산생물질병 비상계획 국제 가이드라인은 150부를 발간해, 수산생물방역수행기관 및 수산생물병성감정실시기관 등 105개소에 무상으로 배포했다.

 이번에 발간한 매뉴얼은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 표준매뉴얼로 제시하고 있는 영국의 비상계획인「수산동물질병비상계획수립」과 호주의 수생질병 비상계획인「수산동물방역계획(Aquavet Plan)」중에서 ‘방역시설 및 기관별 실무매뉴얼(Enterprise manual)’ 및 ‘전복 제노할리오티스감염증에 대한 질병 전략’을 번역한 것이다.
   제노할리오티스감염증(Infection with Xenohaliotis californiensis)은 세포내기생 세균에 의한 감염성질환으로 미국·멕시코·일본·중국 등지의 전복류에 심각한 피해를 일으킨다.
 주요 내용은 ▲비상계획의 일반적 개념 ▲수산생물 방역에 관여하는 국가 및 지자체의 책무와 수행원칙 ▲비상경보체계 ▲진단·역학·박멸·무병의 증명 등 단계별 행동요령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수산생물방역과는 지난 11월 11일 수산방역 관계자 100여명이 모여「수산생물질병 비상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고, 가축질병 위기대응과 수산생물질병 국제적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한 국내 양식 시스템 및 질병 특성에 맞는 비상계획 수립을 논의한 바 있다.
 이번 매뉴얼과 워크숍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국내 실정에 맞는 비상계획을 마련함으로써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수산물을 확보하고 질병 발생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이 기대된다.
  이 책자를 희망하는 경우 수산과학원 수산생물방역과(☎ 051-720-3041)로 문의하면 된다.

 수산생물방역과 박명애 과장은 “이번에 발간한 가이드북은 신종질병 확산과 같은 위기 상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역체계를 구축하는데 지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