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증 획득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특수목적식품연구단 조승목 박사 연구팀은 KT&G 자회사인 (주)KGC라이프앤진에 기술 이전한 감태추출물이 국내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수면개선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별인정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수면개선 감태추출물은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수행한 ‘정신건강증진식품 연구개발사업(총괄연구책임자. 한대석)’ 중 ‘숙면용 소재 발굴 및 산업화기술 연구(세부연구책임자. 조승목)’를 통해 개발됐으며, (주)KGC라이프앤진에 2012년 기술이전 됐다.

기술이전 후, (주)KGC라이프앤진 및 (주)에스앤디와 공동으로 2년간의 산업화 연구 끝에 2015년 1월 8일 식약처로부터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생리활성기능 2등급)’이라는 개별인정을 받게 된 것이다.

 연구 초기 단계에서 부터 특허청 산하 한국지식재산전략원의 ‘국가 R&D수행 연구실 특허전략지원사업’ 수행을 필두로 발명인터뷰 및 유망기술발굴 사업화 지원 사업 등 지식재산권을 강화할 수 있는 사업에 참여, 개발 기술의 특허를 창출했다.

이런 노력으로 ‘특허청 유망기술 발굴 사업화 지원사업 BT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감태추출물에 대한 수면 관련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인 Psychopharmacology 등에 게재됐으며 기능성식품 국제학술대회인 ICOFF에서 신진연구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조승목 박사는 “국내 최초 수면개선 건강기능식품의 개별인정 획득은 국내 건강기능식품산업의 이정표가 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성과” 라며 “수면의 질 개선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국내 식품산업에 있어서 창조경제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