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해양수산과학원, 특허출원…
비용 절감ㆍ어업인 소득 증대 기여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지역 특산물인 새꼬막의 안정적 생산과 공급을 위해 기존 채묘시설의 문제점을 해결, 자유롭게 수심 조절이 가능한 ‘수심 조절형 새꼬막 채묘틀’을 개발해 특허출원을 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남지역 새꼬막 어업권은 893건에 1만ha이며, 종묘 생산시설은 35만 대에 600ha로, 연간 6천 톤 가량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전국 대비 98%를 차지하는 규모다.

그러나 최근 여름철 집중강우, 과밀한 채묘시설 등으로 종묘 생산이 매우 불안정해 실제 필요한 양보다 4천 톤 가량이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어업인이 사용하고 있는 새꼬막 채묘 방법은 대나무(1ha당 크기 1.8m/2천개) 고정식으로 많은 자재와 인력이 소요되며, 간조 시 짧은 시간에 작업을 마쳐야 하므로 물때에 많은 제약을 받는다.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 강진지원은 이같은 새꼬막 양식 현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3년부터 2년 동안 현장 밀착형 실용기술 개발에 착수해 현장 검증을 거쳐 지난해 새로운 새꼬막 채묘틀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채묘틀은 수심 중층에 시설하기 때문에 대나무 등 지주목이 필요 없어 적은 인력과 비용으로 물때와 상관 없이 작업할 수 있다. 특히 시설 투자비는 기존 채묘시설보다 약 50% 절감되며, 수심 조절로 치패 대량 부착이 가능하고, 초기 부착치패의 성장이 빠르며 생존율도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기존 채묘틀은 많은 양의 대나무를 사용해 바다 환경을 훼손하는 등 타 어업인들로부터 민원 발생의 원인이 돼 왔으나 새로운 환경친화적인 채묘틀을 사용함으로써 어장 환경도 보전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