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장정화사업 위해 해수부 예산지원 필요
“수산업법 이제 일본 틀 깨고 우리것 만들어야”

 
“완도는 청정해역입니다. 청정해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다정화 사업과 어장재배치가 절실합니다. 그러나 예산이 턱 없이 부족합니다”

박종연(64)완도군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전형적인 수산인이다. 그의 말대로 광어 양식, 전복 양식, 전복 종묘 생산 등을 합쳐 27년간을 수산업에 종사했다. 그의 인생의 절반가량을 수산업에 종사한 것이다. 그가 바다에서 태어나 산 것까지 합하면 그의 인생은 바다를 떼어 놓고는 얘기할 수 없다.


그는 “바다 보호차원에서 정화 사업 같은 것을 해야 하는데 지방자치단체에서 혼자 할 수가 없다”고 했다.  “어장을 후배들에게 물려주기 위해서는 자원관리도 중요하지만 바다보전이 중요하다”며 “어장정화사업을 위해 해양수산부의 예산지원이 필요하다”고 해수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어장이 논밭처럼 개인 소유화가 돼 있다면 개인관리가 잘 될 것이다. 어촌계의 어장관리는 어민들이 자기 것이라는 생각이 약해 어장관리나 보존은 정부가 하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실제는 자기 어장이 아닌가. 그런 것들이 아쉽다. 우리가 이 어장에서 소득을 올리고 후세에 이 어장을 물려줘야 한다”


그는 완도의 수산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10면 주기로 다시마에서 미역으로, 미역에서 다시 전복으로 변화했다”며 “전복도 이제 10년 정도 양식했기 때문에 다시 해조류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기는 공장이 없는 청정바다이기 때문에 계속 보존하면 어가소득에는 앞으로도 크게 문제가 없다”며 “어민들이 이런 것을 인식해 고민을 함께 나눠야 한다”고 했다.


그는 수산정책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나라 수산업법은 자생한 게 아니고 일본 것을 응용한 것에 불과하다”며 “ 이제 현실에 맞게끔 손질이 필요하다”고 했다. 많이 고쳐졌지만 아직도 일본 틀을 변형,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해양수산부가 어업인들의 얘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해양수산부는 어업인들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완도군 인구는 5만3,227명. 이 가운데 9명이 군의원이 있다. 군의원은 글자 그대로 선택받은 사람만 할 수 있는 자리다. 인수수대로 따지면 5,914대1의 경쟁에서 이겨야 입성하는 자리다. 완도군 의회는 의장 밑에 의회운영위원회와 행정자치위, 산업건설위가 있다. 이 가운데 가장 활동을 많이 하는 곳이 산업건설위다. 완도군 한 해 예산 3,700억원 가량을 주무르는 곳이다. 재선으로 이 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그는 “선착장, 방파제 등 기반시설이 마무리 된 만큼 이런 기반시설이 소득과 직결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도 “부자 완도, 행복 완도, 희망 완도가 됐으면 한다”고 했다. 기자를 배웅하는 그의 눈빛이 따스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