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기후변화와 수산자원관리 정책방향 토론회

해양수산부는 기후변화와 연근해 어종 변화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어종 변화의 요인을 규명해 수산자원 관리정책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3일 국립수산과학원에서 ‘기후변화와 수산자원관리 정책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토론회에는 해양환경 및 수산자원 전문가와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자원관리공단, 수협, 지자체의 수산자원 관리정책 업무추진 관계자들이 참석해 3개의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이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첫 번째 주제는 ‘한반도 수온 정말 뜨거워지고 있는가? 였다. 이와 관련해 부산대 안중배 교수가 ‘대기-해양 상호관계에 따른 해양수온의 변동과정과 예측’을, 국립수산과학원 이준수 박사가 ‘지난 반세기 동안 한반도 주변 해역별 수온 변화’를 발표했다.

두 번째 주제는 ‘수온 변화와 수산자원 변화의 상관관계’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유신재 박사가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먹이망 생산력 변화’를 발표하고, 국립수산과학원 강수경 박사가 ‘한반도 연근해 주요 수산자원의 변동 및 요인’을 발표했다.

마지막 주제에는 ‘기후변화에 따른 수산정책 방향’으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김봉태 전문연구원이 ‘기후변화에 대응해 수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발표했다. 발표 이후 정부 정책담당자, 연구자, 수협 담당자 등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최완현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우리 연근해 어종이 변화하는 복합적인 요인에 대해 각 분야 전문가들이 토론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수산정책 방향을 논의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전담팀(T/F)을 구성ㆍ운영해 토론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정책대안을 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김은경>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