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조사원, 실시간 주의ㆍ경계ㆍ위험 3단계 경보 실시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직대 류재형)은 해수침수 상황 발생 가능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연안에서 장기적으로 해수면의 높이(조위) 변화를 관측하는 조위관측소의 고조정보를 제공해주는 ‘실시간 고조정보 서비스’를 개시했다.

조위관측소의 고조정보는 관측소를 운영함에 따라 재난 및 안전관리를 위해 해역별 해수면 변동에 따른 위험정보 제공 기준으로 주의(Notice), 경계(Caution), 위험(Hazard)의 3단계가 있다. 현재 국립해양조사원은 인천, 평택, 군산, 목포, 제주 등 33개 조위관측소의 고조정보 제공기준을 설정했다.

실시간 고조정보 서비스는 조위관측소와 그 주변의 중요 시설물에서의 실시간 조위정보를 제공하며, 고조정보 제공기준인 주의ㆍ경계ㆍ위험의 단계별 상황 발생 시 경고창을 띄워 담당자가 즉시 상황 인지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예측조위와 연계하여 지역별로 고조정보 기준을 초과한 조위 발생 가능 일자ㆍ시간 등을 화면에 표출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올해도 백중사리 기간 동안에 현장조사를 직접 수행하여 고조정보 기준면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해수침수 피해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누구나, 언제든지, 어디에서나 손쉽게 관심지역의 고조정보 미리 알아 사전에 대비하고,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해안저지대 지역에서 해수침수에 의한 피해를 저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