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수면 입체적 이용 생산성 향상 ,혼합양식기술 개발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 남동해수산연구소(통영시 소재)는 경남해역을 중심으로 굴 및 멍게 수하식양식장 바닥에 해삼을 양식하는 혼합양식 기술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굴 및 멍게 수하식수협에서 추천받은 굴 양식장 1개소(거제시 거제만 소재)와 멍게 양식장 1개소(통영시 산양읍 소재)를 대상으로 혼합양식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혼합양식에서는 양식생물과 서식환경 간에 물질과 에너지 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먹이의 투입과 생물의 대사산물로 인한 자정능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남동해수산연구소는 혼합양식의 가능성, 양식장 저질 개선 효과, 그리고 경제성 평가 등을 거쳐 굴 등 패류 수하식 양식과 해삼 등 살포식 양식의 혼합양식 산업화 가능성을 구명할 예정이다.

국내 양식업은 수산물에 대한 국내외의 풍부한 시장수요를 바탕으로 급격히 성장했으나, 해양환경 변화와 한정된 어장에서 고밀도 집약적 양식으로 인한 양식생물의 성장둔화, 품질저하 및 가격하락 등으로 인해 양식어장의 생산성이 저하되고 양식어가의 경영비용이 증가해 왔다.

이에 수하식 양식장의 수면을 입체적으로 활용해 먹이연쇄를 이용한 타 품종 간 혼합양식기술의 개발과 정책적인 지원을 통한 지속가능한 양식장 활용방안 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해양수산부는 혼합양식의 재무적 이익과 환경적 영향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한 환경편익이 높다고 판명될 경우, 타 품종 간 혼합양식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문태석 남동해연구소장은 “혼합양식기술 개발로 굴 및 멍게 수하식 양식장의 어장환경 오염의 사전예방과 어장정화 비용 감소 등으로 생산성이 향상되어 양식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