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중소기업청과 일자리 창출

국립수산과학원(강준석 원장) 내수면연구센터(경남 진해 소재)는 친환경 어류 바이오플락양식기술(BFT)을 연구 개발한데 이어, 지난 8일 5개 지방중소기업청(부산·경남·울산·대구·광주)과 양식 창업 지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 부산중소기업청(김진형 청장)을 비롯한 남부권의 지방중소기업청장은 내수면양식연구센터의 양식시설을 직접 둘러보고 중소기업청의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양식 창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내수면양식연구센터에서 개발한 어류 바이오플락양식기술(BFT)은 기존양식(노지양식) 대비 생산원가가 20~30% 이상 절감되는 등 양식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증대되는 친환경 최첨단 양식기술이다.

또한 양식 수산물 수입대체는 물론 수출가능성도 높아 첨단시설의 양식업으로 대외경쟁력을 향상시켜, 앞으로 일자리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혜승 내수면양식연구센터장은 “그동안 양식창업기술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으며, 이번 친환경 어류 바이오플락양식기술을 적용하는 창업자에게 중소기업청의 새로운 지원정책이 추진되길 바란다”며 “정부 3.0 정책을 통한 부처 간 협업의 좋은 사례로 청년 실업문제 해소 및 일자리 창출에 도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