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ㆍ동해남부 1℃, 서해 2℃ ↑
수과원, 연안조업ㆍ양식장 피해 주의 당부

 
지속적인 폭염으로 인해 우리나라 인근 지역의 해수온도가 평년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측됐다. 관계기관은 고수온에 의한 수산피해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수치모델 기반 해황예측시스템(수평해상도 약 10km)으로 해수온도를 예측한 결과 올해 8월의 해수온도가 평년에 비해 남해와 동해남부는 1℃ 이상 높고 서해는 2℃ 내외로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11일 밝혔다.

수산과학원의 예측에 따르면 8월 중하순의 동해 연근해역 21~28℃, 서해 21~28℃, 남해 22~30℃의 수온분포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얕은 수심의 연안역은 수온이 평년수준(24∼28℃) 보다 높은 30℃ 이상으로 전망되어 고수온에 의한 수산피해가 우려된다.

다소 낮은 수온인 21∼22℃ 분포해역은 서남해 진도냉수대와 동해연안 냉수가 간헐적으로 발달하는 일부해역이다.

8월 중하순에는 제주난류와 대마난류가 만나는 남해 먼바다에서 강한 유속이 나타나고 남해 연안으로 갈수록 해류가 약해지는 경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표층해류로 수송되는 중국 양자강의 저염수로 인해 동중국해 북부 및 제주 주변해역과 남해연안의 표층 염분은 9월초까지 낮은 값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단 앞으로 다가올 태풍 제5호 오마이스와 제6호 꼰선 등의 직간접 영향이 우리바다 해역에 미치면 해양환경 조건은 다소 변동 가능성이 있다.

서영상 기후변화연구과장은 “8월에 강한 일사 및 높은 기온으로 인해 여름철 수온이 평년에 비해 높은 현상이 유지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고수온에 따른 연안 조업과 양식장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