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의원들, 중국어선 불법조업·양식재해보험 등 지적

 
지난 27일 실시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의 해양수산부 국정감사는 지금 의원들이 수산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여실히 드러낸 국감으로 평가될 것 같다. <관련기사 3·4면>
이날 해수부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세월호와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질의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으며 수산에 대한 질의는 ‘가뭄에 콩 나듯’ 했다. 그나마 의원들이 관심을 가진 부분은 중국어선 불법조업, 양식재해보험, 콜레라 문제였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중국어선 불법 조업과 관련, “중국어선 불법 조업문제는 어업인들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며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은 “지난 여름 폭염 때 완도와 고흥에 전복 폐사가 있었는데 완도는 자연재해로 인정돼 보상을 받았으나 고흥은 보험 혜택을 보지 못했다”며 “양식재해보험이 지역에 따라 차이를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정인화 의원은 “지난 5일 콜레라균이 발견됐다는 발표이후 더 이상 콜레라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거제 횟집 80% 이상이 임시 휴업이고 문을 연 횟집도 매출이 10분의1로 감소했다”며 관련어업인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김영석 해양수산부장관은 업무보고를 통해 소비자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을 위해 R&D 투자를 확대하고 김 등 수출 유망 품목의 양식면허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또 어선 지정 감축과 불법 어업 퇴출로 지속가능한 연근해 어업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