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어업 생산량 약 1만 3천 톤 … 무지개 송어가 대표적

 
스웨덴은 스칸디나비아 산맥으로부터 파생된 여러 강들이 위치해 있고 발틱해와 보트니아만에 인접해 있어 오랜 기간 수산물을 섭취해 왔으며, 조업 활동은 대부분 덴마크, 노르웨이와 인접한 남쪽해안의 동해안선과 서해안선 부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 요리의 조리법은 매우 단순하며, 절인 음식들이 발달했다. 주요 식재료로는 청어와 고기, 감자 등이 있으며 향신료의 사용이 적은 특징을 보인다.
수산업의 경우 스웨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으나, 어장과 수산물 가공산업이 일부 지역에 집중돼 있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클 것으로 보인다.

▶수산업 현황=스웨덴의 수산물 생산량은 약 20만 톤 가량. 어선어업이 전체 생산량의 90% 이상(FAO 2014년 기준 )을 차지하고 있다. 해면어업 생산은 주로 발틱해와 북해, 카테가트 해역에서, 내수면 어업은 말라렌과 할라렌, 바레른 등에서 이뤄진다. 어선어업의 주요 생산어종은 청어, 까나리, 대구류, 고등어, 새우류, 송어 등이다. 양식어업 생산량은 약 1만 3,000톤 가량으로 적은 규모. 그러나 2000년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양식 생산 어종으로 무지개 송어가 대표적이다.

주요 항구는 대부분 서부와 남부 해안에 위치하며, 등록 어항의 수는 836개에 이른다. 등록 어선의 수는 1996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로, 전체 등록 어선 중 절반 이상이 소형어선이다.
한편 수산가공업체는 주로 스웨덴의 서부 해역에 분포해 있으며, 소수의 대기업이 수산가공 산업을 지배하는 구조이다. 원재료의 약 80% 이상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주요 가공품으로는 청어, 새우, 대구, 연어 등이 있다. 많은 스웨덴의 수산가공업체들이 노르웨이 기업에 인수 합병되고 있다.대표적으로 노르웨이의 대기업 Orkla 그룹은 스웨덴 회사인 ABBA Seafood를 꼽을 수 있다.

▶수산물 소비 현황=스웨덴의 수산물 총 공급량은 29만 톤(2011년 기준)으로, 2000년대 중반 이후 안정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어류의 공급량이 가장 많아 총 공급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갑각류의 공급이 20% 수준으로 많은 편이다.
스웨덴 국민 1인당 연간 공급량은 세계 평균인 21㎏ 보다 많은 수준이다. 2011년 수산물 공급량은 31㎏으로, 세부적으로는 어류(저서, 회유성, 내수면), 갑각류 등의 공급 비중이 높은 특징이 있다.
스웨덴에서 수요가 가장 많은 수산물은 신선냉장 연어이며, 가공품, 크넬(Quenelle)도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민 1인당 신선냉장 어류의 소비량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조리된 식품의 소비량은 증가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수산물 수요는 안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수출 동향=스웨덴의 총 수산물 교역액은 약 81억 달러(’15년 기준)로, 2000년 이후 수산물 교역 규모는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수산물 무역수지는 적자 기조로, 적자폭이 조금씩 확대되고 있다. 스웨덴은 EU의 주요 수산물 수출국으로 EU 국가로의 수출이 많다. 주요 수출 대상국은 폴란드, 프랑스, 영국, 스페인, 포르투갈 등으로, 상위 5개국으로의 수출이 전체 수출액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주요 수출 대상 품목은 연어, 대구, 송어, 청어, 고등어 등이 있으며, 전체 수산물 수출액 중 80% 이상을 연어가 차지한다. 세부적으로는 신선냉장 연어, 염장 대구, 신선냉장 송어, 신선냉장 청어 등이 주 수출 품목으로 조사된다.

▶수입 동향=스웨덴의 주요 수산물 수입 대상국은 노르웨이, 덴마크, 중국, 독일, 네달란드 등이다. 노르웨이 기업의 스웨덴 진출이 활발한 가운데, 스웨덴 수산물 수입의 80% 이상이 노르웨이에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노르웨이는 EU 비가입국으로, 자국산 수산물을 스웨덴에서 가공한 뒤 재수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 비유럽국가 중에서는 중국산의 수입 비중이 높다.

주요 수입 품목도 수출과 유사하여 연어에 대한 수입 집중도가 높게 나타난다. 세부 품목으로는 신선냉장 연어, 염장대구, 냉동 또는 조제 새우류 등의 수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 수산가공 제품=많은 참치 통조림 중 MSC 인증과 The Keyhole 인증을 획득하여 건강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한 참치 통조림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Abba의 참치 통조림은 부드러운 부위만을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며, 부드러운 식감으로 수프, 탕, 샌드위치, 샐러드 등에 첨가하여 간편하게 섭취 할 수 있다.
타사 제품에 비해 다소 고가이지만 높은 품질과 영양으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제품으로, Ciao!(스웨덴의 유명 제품 리뷰 사이트)에서 권장하는 제품이다.
튜브형태의 캐비어 제품은 스웨덴에서 보편적인 가공식품으로 유년시절부터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으로, 그 중 Svennes는 2016년 최고의 캐비어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Svennes는 친근한 남성 이름인 Svenn에 소유격을 붙인 것으로 저렴한 가격(l?tpris!)을 강조하였다. 타사 제품에 비해 알의 함량을 줄여 튜브에서 캐비어를 깔끔하게 짤수 있으며,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냉동제품은 좋은 음식을 빠르고 간편하게 섭취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요구에 따라 냉동제품 또한 고품질로 변화하고 있다. 냉동 수산물은 저품질이라는 선입견을 깨기 위해 MSC 인증과 The Keyhole 인증을 획득한 고품질 제품으로 탕, 수프, 스튜 등의 재료로 주로 사용된다.

 <KMI 해외시장 분석센터 제공>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