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5일~17일, 제13차 한중일 해파리 국제 워크숍 개최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3일간) 해파리 대량출현에 따른 공동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제13차 한·중·일 해파리 국제 워크숍’을 부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3국의 학·연·관·산 해파리 전문가 및 정책관련자 등 60여명이 참석해 각 국의 해파리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피해예방을 위해 협의했다.

본 워크숍에서는 올해 각 국가에서 출현한 해파리 현황보고를 시작으로 △각 국가별 해파리 분포와 해류 예측모델을 이용한 이동예측 연구 △해파리 대량발생이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의 생리·생태연구 △폴립 대량서식지 탐색 및 제거를 통한 사전예방 연구 △노무라입깃해파리 독성분 분석 및 해파리 종별 유전자 특성 연구 등 총 29편의 다양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통해 3국의 연구자들의 연구결과 공유와 열띤 토의가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부터 수집한 해파리 출현 데이터를 이용한 해파리 출현 장기변동의 경향(국립수산과학원) △보름달물해파리의 대량서식지 탐색 및 제거를 통한 사전예방 연구(해양환경관리공단) △노무라입깃해파리의 독성분 분석 연구(경상대학교) △동해에 출현하는 보름달물해파리류의 유전적 특성(상명대학교) △동위원소를 이용한 해파리 주요먹이원에 대한 연구(한양대학교)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자 협의회에서 우리원은 3국의 대형해파리 분포조사를 동일 시기에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기로 제안해, 향후 대형해파리의 이동현황을 보다 면밀히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여객선을 이용한 목시조사의 공동진행, 조사방법 및 단위 통일을 추진해 3국간 정보를 원활히 공유하고, 그 외에 대형해파리에 대한 한·일 평형포 공동연구 및 한·중 생리·생태연구 등 공동연구를 활발히 추진하기로 했다.

강준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우리나라에 대량 출현하는 해파리로 인한 수산피해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과 공동연구를 통해 대량 유입 조기예측 및 서식지 기원 파악 등 생리·생태 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