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박물관은 이번 달부터 세계 최초 해도첩인 ‘바다의 신비 (Dell′arcano del Mare)’를 3층 상설전시실에서 특별 공개한다.
‘바다의 신비’는 영국의 탐험가이자 지도 제작자인 로버트 더들리(Robert Dudley, 1574~1649)가 메르카토르(Mercator) 도법으로 제작한 세계 최초의 해도이다.
메르카토르 도법은 1569년 네덜란드의 지도학자인 G.메르카토르가 고안한 지도 투영법으로 항해도에 적합해 오늘날에도 널리 이용되는 원통도법의 하나이다.
따라서 본 전시물은 근대적인 지도방식으로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해도첩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자료라고 할 수 있다.
1646~47년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 본 해도첩은 항해·조선·천문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안토니오 루치니(Antonio Francesco Lucini)의 아름다운 판화와 우아한 필체로 표현돼 있다.
여기에는 전 세계의 해도 146장이 수록돼 있으며, 우리나라가 포함된 해도는 2장이다.
이 중 아시아 해도(Asia Carta)에서 이탈리아어로 “코라이 왕국은 반도다(Regno di Coraie Penisola)”라고 언급된 부분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조선 동쪽 바다를“한국해(Mare Di Corai)”라고 표기함으로서, 한국의 바다에 대해 언급한 가치 있는 자료이다.
특히 국립해양박물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바다의 신비’는 이탈리아에서 제작된 초판본이다.
이는 전 세계에 10여점밖에 없는 진귀한 자료로, 동양에서는 국립해양박물관이 유일하게 소장중이다.
이 자료는 박물관 개관과 함께 최초 공개된 이후, 자료의 안전한 보존을 위해 장기간 휴식기를 거친 후 재공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물관 관계자는 “자료의 특성상 장기 전시가 어려우므로, 이번 이 실물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 자료를 통해 국제사회에 동해 표기의 정당성을 제기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자료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