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물가 안정 및 불법어업 집중 단속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지난 16일 오후 윤학배 차관 주재로 설 명절 대비 민생현안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민생 현안 해결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수산물 물가 안정 대책과 선원임금·어항 시설의 안전성 점검 및 해양·어촌관광 확대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 차관은 먼저 최근 국내외 어려운 경제 상황을 감안하여 수산물 물가 안정대책과 '청탁금지법' 영향 최소화를 위한 수산물 소비촉진 대책 마련 등 민생 안정을 추진토록 했다.

이를 위해 수산정책실장을 단장으로 민관합동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26일까지 운영키로 했다.

설 제수용이나 선물용으로 많이 찾는 명태, 고등어, 갈치, 조기, 오징어 등 5개 품목의 수급 및 가격동향을 집중 관리토록 했다. 정부비축 수산물 방출 물량을 작년보다 30% 늘려 총 7,200톤(명태 4,195톤, 고등어 1,717톤 등)을 26일까지 방출하고, 수협과 민간 유통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수산물 약 1만2,000톤도 추가로 방출키로 했다. 설 명절 전까지 설 수산물 물가 동향을 매일 점검하고, 가격급등 품목에 대해서는 방출 물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처음 맞는 설 명절인 만큼 수산물 판매 촉진을 위해 5만 원 이하의 실속형 선물세트 약 11만 5천 개를 마련하여 15~30% 할인 판매하고 직거래 장터도 개최해 수산물 소비 확대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한, 국가어항 중 안전시설이 상대적으로 취약하거나 건설현장이 위치한 16개 어항에 대해서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토록 했다. 그 외에 17부터 26일까지 7개 중점관리대상 항·포구에서 낚시어선 안전실태를 점검하고, 23일부터 25일까지 참치잡이 원양어선 4척에 대해서도 안전장비 구축 여부, 탑승 승무원 정원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키로 했다.

특히 설 연휴를 맞아 단속 빈틈을 노린 불법어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월 말까지 동·서해어업관리단과 수협, 지자체 등 민·관 합동으로 불법어업 행위를 집중 단속키로 했다.

또 증가하는 명절 기간 여행 수요에 대응하여 지역 관광과 귀성을 연계하고, 연안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해양·어촌 관광 활성화 대책도 시행한다.
귀성객들이 고향 인근 섬, 바다 여행지를 찾을 수 있도록 여행 작가들이 추천하는 겨울 바다여행지를 선정하여 홍보하고, 온라인 이벤트 행사를 실시하여 총 100명에게 요트탑승권도 증정할 계획이다.

부산 국립해양박물관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는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한 해산물 마술쇼, 전통문화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행사를 제공한다.

겨울철 별미와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는 남해 문항, 울진 기성, 포항 신창2리, 양양 수산, 강진 서중 등 어촌체험마을 5개소를 선정, 집중 홍보하고, 어촌특화지원센터에서 시범 운영하는 전남, 경남**지역 전략점포(안테나숍)를 활용하여 지역특화상품을 판매하고 할인행사도 함께 진행키로 했다.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이 다가왔지만 최근 국내외 경제 여건이 어려워 생활과 마음이 그리 넉넉하지 않으실 것으로 생각된다”며, “설 명절 기간 동안 수산물 물가 안정과 내수 진작, 안전대책 이행에 노력하여 업계 종사자들과 국민 여러분께서 설 명절을 따뜻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