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수협중앙회, 수산업계 대상 공영홈쇼핑 입점 희망업체 모집

공영홈쇼핑에 신규 입점하고자 하는 어업인과 수산물 가공업체에 반가운 소식이 있다.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 및 농수산식품 판매 지원을 위해 2015년 7월 개국했다. 납입자본금 800억원은 중기유통센터 400억원, 농협경제지주 360억원, 수협중앙회 40억원 등이다.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는 13일부터 24일까지 공영홈쇼핑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할 수산부문 기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영홈쇼핑 방송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선정된 업체는 홍보비용 및 동영상 제작비 등을 최대 1,8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규모가 영세하여 판로개척에 어려움이 있는 어업인과 수산물 가공업체들에게 좋은 기회이다.

작년 이 사업으로 공영홈쇼핑 입점을 지원받은 제주 해녀가 직접 채취한 해초로 만든 ‘청정제주 샐러드용 해초’는 3회 방송만으로 2억3,000만원의 판매 실적(매출 목표 대비 150%실적 달성)을 낸 이색 히트 상품으로 꼽힌다. 공영홈쇼핑을 통한 홍보로 높은 판매고를 달성하여 해녀의 소득 향상 및 제주 해녀문화 전파에도 도움이 됐다고 평가받고 있다.

24일까지 접수한 업체 중 서류 심사를 통과한 업체들에 대해 4월 3일 상품선정위원회가 심사해 최종 입점업체를 선정하며, 최초 설정한 판매 목표액을 80%이상 달성할 시 공영홈쇼핑을 통해 해당 상품을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달 23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수산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약 2주에 걸쳐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설명회를 통해 우수한 수산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나 관련 경험이 부족해 홈쇼핑사업 진출을 주저하고 있는 회원조합 및 수산물 제조·가공업체에게 새로운 유통채널을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다.

박성우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이번 공영홈쇼핑 입점지원 사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질 좋은 국산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수산 관련 업체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종환 수협중앙회 판매사업부장은 “2016년 공영홈쇼핑을 통한 수산물 판매 규모는 280억원으로 2015년(116억원)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 공영 홈쇼핑이 수산물 판매 확대 및 소비 촉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니 업체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에 관심 있는 회원조합, 어업인, 수산물 가공업체 등은 수협중앙회 판매사업부 온라인사업팀(☎02-2240-0126,0127)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