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프리카 국가 어업분야 협력 등 위해

EU는 서아프리카 국가의 어업분야 협력 및 해양활동 강화를 위해 최대 1,500만 유로(한화 약 198억원)를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6년에 걸쳐 진행되며 서아프리카 각 지역의 수산 관련 기관의 효율적인 조직 및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라고 외신이 밝혔다.

EU의 tm테파니아 마론(Stephania Marone)대표는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nomic Community of West African States, 이하 ECOWAS) 어업 및 양식업 분야 지역정책 워크숍에서 이 투자 계획을 언급했다. 마론 대표는 이 프로그램은 EU와 ECOWAS 간 긴밀한 협력 하에 개발됐으며, 서아프리카 수산업과 해상 활동에 활용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ECOWAS는 가나, 기니비사우, 나이지리아, 세네갈 등 서아프리카 15개국의 경제공동체로 1975년 5월 28일 체결된 라고스 조약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EU는 ECOWAS와의 경제협력협정을 체결했으며, 서아프리카의 투자 및 경제 성장 등의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EU는 서아프리카의 가장 큰 교역국이며, 서아프리카는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EU의 최대 교역 파트너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