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녹색소비자연대와 녹색상품 판매촉진 업무협약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이란, 매년 전국 22개 소비자·환경 단체와 소비자 패널단이 직접 사용해보고 환경성, 품질, 만족도 등을 종합해 우수하다고 평가한 상품. 올해는 홈플러스 부천상동점 등 2개 친환경 서비스와 22개 친환경 상품이 선정됐다.
홈플러스 등 3개 단체는 앞으로 녹색상품 중에서도 판로 확보가 쉽지 않은 중소기업 상품 판매를 지원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직접 뽑은 녹색상품의 저변 확대 및 친환경 녹색소비 문화 확산에 기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10일부터 12일까지 홈플러스 부천상동점 센트럴홀에서 에코매스 등 13개 중소기업의 녹색상품 특별판매전을 열고,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상품에 대해서는 향후 정식 입점도 추진키로 했다.
이번 특별판매전에서는 ▲사탕수수 폐당밀 소재로 환경호르몬 배출을 줄인 애코매스 ‘슈가랩 도마’ ▲마모된 구두굽만 교체해 경제적으로 쓸 수 있는 일경실업 ‘힐클립 구두’ ▲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 만든 브러시월드 ‘생분해 칫솔’ ▲계면활성제를 쓰지 않고 물을 전기분해해 만든 과일야채세정제 벡스인터코퍼레이션 ‘베지아쿠아’ ▲밀짚과 대나무에서 추출한 펄프로 만든 헬씨티슈 ‘밀짚화장지’ ▲스마트폰 케이블로 충전할 수 있는 건전지 제이앤케이사이언스 ‘몬스터배터리’ ▲폐우유팩과 종이컵을 재활용해 만든 동신제지 ‘두루마리 화장지’ 등 30여 개 친환경 상품을 소개한다.
아울러 ‘천연 비누 만들기’, ‘친환경 브로치 만들기’, ‘환경퀴즈대회’ 등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열어 녹색소비의 의미를 전할 계획이다.
안태환 홈플러스 그로서리상품본부장은 “녹색상품은 소비자들이 직접 깐깐하게 고른 상품인 만큼 건강하고 경제적인 소비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다양한 우수상품 판매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전인수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위원회 공동선정위원장, 이덕승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상임대표, 안태환 홈플러스 그로서리상품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협약식 이후 녹색상품 특별판매에도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