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박물관 국제학술대회 개최

국립해양박물관(관장 손재학)은 지난 1일에 박물관 대강당에서 “龍, 제왕의 용, 바다의 용”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상상의 동물인 ‘용’의 상징성과 역할을 조명하고 해양문화와의 관련성을 재인식하고자 기획됐다.

과거부터 용(龍)은 지배자의 상징이었다. 신라의 석탈해는 용성국(龍城國) 출신이라 주장했으며, 고려 태조 왕건도 서해 용왕의 혈통임을 내세웠다. 그래서 왕의 얼굴을 용안(龍安), 왕의 옷을 용포(龍袍)라고 하는 등 용은 왕권을 은유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또한 용은 ‘수신(水神)’의 상징이기도 했다. 용을 뜻하는 우리나라 고유어 ‘미르’는 물을 뜻하는 고어 ‘믈’에서 왔으며, 일본의 이무기인 ‘미즈치’도 물의 정령을 뜻하는 표현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마을의 우물이나 샘에 용신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농촌에서는 용신제를, 어촌에서는 용왕굿을 지내 한해의 풍년?풍어와 안전을 기원했던 것이다.

그렇기에 용은 과거부터 이어진 해양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국립해양박물관이 소장한 용이 그려진 농기(農旗)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용기(龍旗)’라고도 불리는 이 소장품은 국립해양박물관이 2015년 공개구입 절차를 밟아 구입했다. 1905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 문화재청 중요민속문화재 지정 심의중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용의 문명사, 용의 상징성, 문화재 속에 표현된 용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7개 주제의 발표로 구성됐다.

발표와 함께 진행되는 토론은 권오영(서울대학교 교수), 이주헌(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소장), 홍보식(공주대학교 교수), 장장식(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 정진희(문화재청 감정관실 감정관), 이승해(이화여자대학교 전통복식연구실 박사), 황경숙(부경대학교 외래교수)의 순서로 진행됐다.

국립해양박물관 손재학 관장은 “용은 동양문화권 내에서 등장하는 공통요소 중 하나이다”며 “본 대회를 통해 풍년과 풍어를 기원하는 용의 상징성을 짚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