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수출 10억달러 시대 위한 세계규격화 필요성 수록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양창호, 이하 KMI) 해외시장분석센터가 최신 국내외 수산물 시장 정보를 담은『K-Fish Around The Globe』Vol.07을 발간했다.

『K-Fish Around The Globe』 심층기획인 「영국 시장 동향」을 통해 유럽 내 2번째로 수산물 생산량이 많은 국가이자 식품 소매 유통 채널과 전자상거래가 발달된 영국의 최신 정보와 신시장 다변화를 위한 수산물 수출 정보를 제공했다.
 
이 자료집에서는 신시장 개척 대상 국가로서 영국의 진출 가능성 진단을 위한 교역 동향, 식품 소비 행태 및 식습관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동시에 수산물 최신 이슈를 비롯해 일본, 중국, 미국, EU의 식품안전화제도 강화 등 최신 수산물 동향을 전한다.

2017년 김 수출 5억달러 달성 전망이 가시화되면서 향후 김 수출 10억달러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규격화(CODEX) 필요성과 의의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식품안전에 대한 중국, 미국, EU 등 세계적으로 규제를 강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무역 환경 원활화를 위한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 공인업체(이하 AEO) 인증제도를 소개하고, 수산물 수출업체경쟁력 제고를 위한 활용 방안도 제안했다.

이외에도 최근 일본과 EU 식품과 관련돼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에 대한 내용을 게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