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 시민토론회 개최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북항 일원 통합개발 기본구상(안)’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12일 오후 3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일반시민들과 함께하는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하여 부산청, 부산광역시, 부산항만공사 등 관계자와 부산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1월부터 시민단체·학계·지역전문가가 함께하는 ‘통합개발 추진협의회’ 및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신정부 국정과제인 ‘부산항 북항 일원 통합개발 기본구상’ 초안을 마련했다. 해양수산부는 기본구상 초안에 대한 지역사회와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최종안 작성 시 이를 반영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추진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부산항 북항 일원을 7대 권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화된 기능을 살리도록 하는 기본구상안 방안을 소개하고 ‘사람과 바다가 어우러지는 글로벌 신(新)해양산업 중심지 육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권역별 특화기능은 다음과 같다.
북항1단계는 친수·문화지구이고 북항2단계는 국제교류·도심복합지구, 부산역·진역은 정주공간·청년문화 허브지구, 우암은 해양레저산업 혁신지구, 신선대·감만은 항만물류지구, 영도 봉래는 근대문화·수변 상업지구, 영도 청학은 해양산업 혁신지구다.

또한, 부산항 북항 일원의 각 권역과 원도심, 문현금융, 동삼혁신, 센텀영상 지구와의 연계를 통한 상생 발전 방안을 소개했다. 권역 간 기능을 연계하여 금융·비즈니스축, 원도심 상생축, 영화·영상문화축, 미래혁신산업축 등 총 4개의 축을 구성하여 부산항 북항을 중심으로 도시발전 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주제 발표 이후에는 북항 통합개발 추진협의회 위원장인 남기찬 한국해양대 교수를 좌장으로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학계 전문가 등이 패널로 참석하여 시민들과 함께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해양수산부는 토론회에서 제기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관계기관 및 추진협의회와의 논의를 거쳐 연말까지 통합개발 기본구상을 마련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시행해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며, 사업초기 토지보상비 등 재원부담을 경감하고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지자체-공기업 중심의 공영개발 방식 등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부산항 북항 일원 통합개발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지역 경제도 활기를 띠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진정한 해양강국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부산 시민들께서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주시며 한마음 한 뜻으로 함께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