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분석가들에 따르면, 요즘 베트남 소비자들은 상품 구매 시 편의를 더 우선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베트남 내 편의점은 어디서든 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로 많이 분포돼 있는 가운데, 주로 대로변이나 작은 골목, 주거지 등에 위치해 있으며, 식품과 채소 등도 판매하고 있다.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상품 구매 시 대형마트에서 시간을 소비하기 보다는 집 근처의 작은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이용 시 장점으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째 시간 절약이다. 베트남의 직장인들은 전통시장을 방문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에 집 근처의 편의점을 이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로 과소비 방지다. 대형마트에 비해 편의점은 꼭 필요한 상품군만 구비하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불필요한 소비를 방지해 돈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편의점 업계에서 병원은 새로운 사업 기회로 손꼽히는 곳으로 나타났다. 현재 병원 내에 편의점을 보유하고 있는 병원으로는 하노이 국립소아과병원(National Hospital of Paediatrics), 호치민 훙 브엉 병원(Hung Vuong Hospital), 트란스-아시아 병원(Trans-Asia Hospital), 투 덕 병원(Thu Duc Hospital) 등이 있으며 한 브랜딩 전문가는 병원 내의 편의점을 개점할 경우 잠재적 고객층이 많으므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