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산청은 15일 나가타니 성인 수산청 장관을 본부장으로, 어업 단속에 관한 지휘 명령 계통을 일원화한  '어업 단속 본부'를 설치했다고 일본수산전문지인 일본수산경제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우리 주변 수역에서 외국 어선 불법 조업이 사회 문제화 되면서 적절한 자원 관리 및 어업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신속하고 강력한 어업 단속을 도모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본부는 이날 농림수산부에서 제1회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사이토 겐 농림 수산 대신, 이소자키 요우스케 부대신, 노나카 아츠시 대신 정무관, 코우즈키 료스케 대신 정무관, 오쿠하라 마사아키 사무 차관, 하세 장관 등 간부들이 출석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사이토 장관은 "우리 주변 수역에서 외국 어선의 불법 조업이 악질적·지능화·광역화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대화퇴에서 불법 조업 등이 주목된다"며 "우리 어업자가 안심하고 잡을 수 있도록 불법 외국 어선에 대해서 타케시(내)티가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자원 관리와 어업 질서를 도모하는 관점에서도 조업 룰을 철저히 하는 것이 불가결하다"며 "어업 단속 업무에 전력을 다해 임해달라"고 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

이 본부는 수산청 장관을 본부장으로 지휘 명령 계통을 명확히 하고, 자원 관리, 어업 조정, 국제 교섭을 담당하는 부서의 장을 본부원으로 해 의사 결정의 신속화를 도모했다. 4월 1일 어업 단속 본부 지방 지부로 각 어업 조정 사무소에 ‘어업 단속 본부 지부’를 설치하고 관리과 지도 감독실을 개편하고 ‘어업 단속 관리실’도 신설키로 했다.

본부는 2척의 단속 선박을 건조하고 올해부터 단속 업무에 관련된 인원을 6명 증원한다고도 밝혔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