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boBank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수산물 생산은 정체되는 반면, 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산물 생산 측면에 있어서는 중국 정부의 환경 법령 도입 등으로 인해 정체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어장 환경 악화, 질병 발생 증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양식어업의 생산이 위축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새우 양식이 질병 발생 등으로 생산이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은 주요 새우 수출국에서 최근에서는 주요 수입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수산물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입 프리 미엄 해산물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실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수산물 소비는 전세계 소비량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북미 전체의 7배 수준이다. 향후 10년 동안 중국의 1인당 소비량은 44kg에서 50kg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수산물 소비국으로 향후에도 지속적 수산물 소비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우리나라 주요 수출 시장으로서 지속적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고급 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수산물 수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