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평가 최우수상 남신안농협, 쾌속선 우수선박에 스마트호

해양수산부는 1월 31일 14시 해양수산부 대회의실에서 ‘2017년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에 따른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우수선사 3사와 부문별 우수선박 6척에 대해 해양수산부장관 명의의 상을 수여했다.

종합평가 우수선사로는 최우수상에 남신안농업협동조합, 우수상에는 (유)신안해운과 소안농업협동조합이 각각 선정됐다. 또한 부문별 우수선박으로는 21삼영호(일반·고속선), 스마트호(쾌속·초쾌속선), 뉴드림호(카페리), 대부고속페리호(차도선), 도초카훼리호(차도선), 섬사랑11호(보조항로)가 각각 뽑혔다.

해양수산부는 해상교통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2011년부터 2년마다 전체 연안여객선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우수 선사 및 선박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작년 3월부터 11월까지 141척의 연안여객선과 56개 선사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전문 조사기관이 주관해선박 모니터링과 이용객 설문조사를 함께 진행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안전 관리의 중요성을 고려해 평가기간 중에 경미한 안전사고라도 발생한 선사와 선박은 선정 대상에서 제외했다. 상을 받은 선사에 대해서는 신규 사업면허 신청 시 또는 재정지원사업(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 이차보전사업) 공모 시 가산점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또한, 선정된 선박에 대해서는 ‘우수선박 인증’ 동판을 배에 부착할 수 있도록 했다.

해양수산부는 2017년도 평가결과에 대해 연안여객선 서비스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이는 여객선사와 정부의 여객선 안전과 서비스 향상 노력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행사에 참여한 연안여객선사 업계에 대해 “앞으로도 연안여객선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객만족도 평가를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며, “최저임금 인상 관련 일자리 안정자금 등 혜택을 적극 활용해 선사의 인력 고용을 안정화하고, 선원의 처우 향상에도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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