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통합 경제기획부 내 판매전략팀 신설
중앙회 수산물 마케팅 통합관리 추진위해
수협중앙회가 수산물 판매 확대를 위해 부서별로 분산된 판매 및 소비촉진 기능을 통합, 일원화하는 조직 개편을 최근 단행함에 따라 수산물 판매 확대 효과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번 달 신설된 경제기획부 판매전략팀은 지금까지 각 부서에서 산발적으로 이루어진 판매, 마케팅, 홍보, 소비 촉진 등의 기능을 통합해 이를 총괄 수행하게 된다.
지금까지 중앙회는 수산물 판매활성화를 목적으로 다양한 판촉행사와 홍보활동 등을 진행했지만 실제 매출과 연계된 효과가 미미하고 일회성이나 전시성 행사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특히 부서 간 판촉 마케팅 기능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지 않아 예산 대비 효과에 한계를 노출해온 현실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신설된 판매전략팀은 앞으로 각 부서별로 진행되는 판촉, 홍보, 마케팅 등을 상호 긴밀하게 통합 관리해서 수산물 판매 효과를 극대화해 나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재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일회성, 전시성 행사를 지양하고, 전체 수협 차원에서 예측 가능한 판매전략을 구사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판매전략팀 신설과 함께 외부 컨설팅을 통해 경제사업 전반에 걸친 마케팅 역량강화 기반확보 및 신규 판매채널 확대 활성화도 적극 추진한다.
수협은 컨설팅을 통해 각 사업별로 마케팅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도출 할 예정이다.
컨설팅과는 별도로 자체적으로 현행 판촉과 마케팅 체계 전반을 점검하고 수협 규모에 적합한 예산과 사업규모를 반영해 실행 가능한 마케팅 방안을 도출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수산상품 판촉활동 지원을 위해 주요 타켓 대상으로 기 전략상품 2~3개 선정해 시식행사와 연계 테스트 마케팅도 수협마트, 대형마트 등에 추진하는 등 실효성 있는 판매 Promotion 추진할 예정이다.
판매전략팀은 우선 해수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이달의 수산물’ 캠페인과 연계한 중앙회 자체 수산물 판촉행사를 수협쇼핑몰, 수협마트에서 매월 개최할 예정이다.
최근 시범적으로 수협마트 전점에서 매생이를 대상으로 이 같은 연계 판촉행사를 실시한 결과 전주대비 수산물 매출이 127.5% 증가하고 전체 상품 매출 역시 동반 상승하는 효과도 확인했다.
이를 계기로 매월 행사를 진행하면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효과적인 판촉행사로 수산물 판로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설 명절을 맞이해 수산물 선물세트 등의 소비촉진을 위해 ‘청탁금지법 가액기준 준수 수산물’임을 알리는 스티커를 정부와 협조해 수산물 선물세트(10만원이하) 등에 부착할 수 있도록 수협쇼핑몰, 수협마트 전점 및 전국 조합 직매장·판매장 등에 제작·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