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바공연, 황금대게 동전낚시, 묵호항구 노래자랑(태진아 출연) 등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 주말 동해에서 건져 올린 싱싱한 수산물의 다채로운 맛과 멋을 즐길 수 있는 2018 동해 '묵호항 수산물 축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묵호항 일원에서 지난 9일부터 3일간 펼쳐진 본 축제는 동해시수산업협동조합의 주최·주관, 동해시와 수협중앙회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축제 첫날 묵호항 특설무대에서 진행된 개막행사는 모든 어선의 풍어와 안녕 그리고 만선을 기원하는 ‘신명나는 동해 신명나는 소통의 축제’를 알리는 품바 특별공연과 묵호항 풍어제가 진행됐다.

이와 함께 공연행사로 참가자의 노래 실력을 뽐낼 수 있는 ‘묵호항구 노래자랑’이 행사 기간 3일 내내 진행됐고 참석자 모두에게 지역특산품을 증정했다.

특히 10일 오후 3시에는 현철, 송대관, 설운도와 함께 트로트 4대 천왕으로 불리우는 태진아의 특별초청 공연이 진행돼 흥겨운 축제 분위기가 한껏 높았다.

아울러 다양한 체험행사가 있었는데 축제장에 마련된 간이 낚시터에서 참가자가 500원짜리 동전을 던져 대게 등딱지에 올리면 그 대게를 갖고 갈 수 있는 ‘황금대게 동전 낚시’와 대야에 있는 대게를 잡고 옮기는 3인 1조 달리기 게임으로 최고의 대게(중량 1kg)를 고른 참가자에게는 체험비만 받고 대게를 교환해 주는 ‘최고 품질의 동해 대게를 잡아라’ 행사는 재미에 대게까지 챙겨 갈수 있어 일석이조의 기쁨을 참가자에게 줬다.

또한, 설 명절을 앞두고 열리는 축제인 만큼 동해에서 생산되는 활어, 선어, 건어물 등의 수산물을 20~30%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수산물 반짝 경매’와 ‘수산물 대박할인 행사’가 1일 4회씩 진행돼 방문객에게 여행의 묘미를 선사했다.

1일 100명씩 지역 특산물을 지급하는 ‘묵호 명소 스탬프 투어’도 참가하는 재미를 더하게 됐다. 스탬프 투어 코스는 축제가 열리는 묵호항의 동쪽바다중앙시장, 논골담길, 묵호시장 3곳이다.

더불어 수산물 전문 Chef와 함께 동해 대게를 사용해 ‘대게 해물 크림 파스타’를 만드는 요리시식 코너를 운영, 참가자에게 무료로 제공해 겨울에 제 맛인 동해 대게를 맛 볼 수 있었다.
 
행사장에서 쪽빛 동해 바다가 품은 생명력과 역동성을 즐긴 참가자는 행사장 북쪽에 묵호항을 배경으로 살아가던 어부의 삶과 애환이 그림으로 수놓아져 있는 논골담길과 묵호등대 전망대에서 시원한 동해바다 풍경을 두 눈 가득이 담아 갈 수 있었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맛 좋고 영양 만점의 시 특산물인 대게, 대왕문어, 오징어를 이용한 다양한 먹거리를 홍보하고 인근 관광지와의 연계로 관광·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축제 참가 시민과 관광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2월 러시아에서 직수입한 대게를 중간 유통과정을 줄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동해러시아대게마을’의 운영을 시작했으며 오픈 이후 대게마을을 이용한 관광객이 1만여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