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안전, 이제 국민의 눈으로 직접 살핀다

 
연안여객선 안전을 꼼꼼하게 챙길 국민 점검단이 공식 출범한다. 해양수산부는 8일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김영춘 장관 주재로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 출범식’을 개최하고, 총 15명(남 11명, 여 4명)의 감독관을 위촉한다고 밝혔다.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은 여객선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올해 처음 선발된 민간 현장점검단이다. 지난 1월부터 진행한 공개모집에 총 76명이 지원해 약 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들은 올해 말까지 11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이번에 선발된 15명의 감독관들은 선박안전 관련업종 종사자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경력자들로 20대에서 60대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에 걸쳐 있다.

이들 가운데에는 선박검사원으로 32년 간 근무하고 여객선 운항 심사위원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지원자를 비롯해 항해사 자격 소지자, 해사안전교육 강사 등 선박 전문가들이 다수 포함됐다. 그 외에도 프리랜서 기자, 현장 안전진단 강사, 안전 관련 민간협회(국제통합안전협회) 이사장 등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해상안전 지키기에 동참하고 싶다는 강한 의욕을 보여 준 지원자들이 선정됐다.

이들은 위촉식 이후 즉시 활동을 시작해 여객선 안전관리 실태를 직접 점검하고, 관련 자문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제시하는 등 감독관으로서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여객선 안전관리 홍보대사로도 활동하며 여객선 안전수칙 등을 국민에게 알리는 데 앞장서게 된다.

김영춘 장관은 위촉식 후 열린 간담회 자리에서 “오늘 위촉된 분들 모두가 투철한 안전의식을 가지고 여객선 안전지킴이로 적극 활약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여러분의 조언을 밑거름삼아 국민 눈높이에 맞는 여객선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