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흰새우 EU수출이 저조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우선 중국에서 흰 새우는 주로 내수 판매를 위한 목적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수출 물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다수의 중국 양식업체들은 유럽 구매자들의 높은 요구사항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기보다 국내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자 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중국산 흰 새우 수출의 또 다른 장애물은 높은 관세율이다. EU에서 중국산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12%의 높은 관세율이 부여되지만, 베트남과 인도로부터 수입 시에는 단지 4.2%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EU가 인도산 새우 수입에 대한 감독을 더욱 강화했으나, 여전히 중국산 새우를 수입하는 것보다는 적은 비용이 든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그리고 중국의 양식 흰새우는 인도, 베트남 등 다른 양식업 국가들에 비해 평균 공장출하가격이 훨씬 비싼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점도 수출 감소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산 흰새우 수출산업은 현재 전환점에 있는 것으로 보이며, 최근 2년간 對미 수출량은 역대 최저치인 5,000톤을 기록한 가운데, 작년 총 생산량이 52만 5,000톤임을 감안하면 상당량이 내수 시장에서 소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현재 중국 내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면서 수산식품산업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흰새우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중국 당국은 2022년까지 중국 가정의 76%가 중산층 가정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에 따른 흰새우 소비량은 200만 톤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