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암초제거 사업 설계용역 착수
2022년까지 1,003억원 투입

해양수산부는 그간 광양항 입항 선박의 안전을 위협해 왔던 해상 암초를 제거하기 위한 ‘광양항 특정해역 준설공사 설계용역’을 11일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대상지인 광양항 특정해역은 여천, 광양, 율촌, 하동의 간선항로로, 항로 내에 선박안전을 위협하는 암초와 등표가 있어 1988년부터 ‘해사안전법’에 따라 ‘교통안전특정해역’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그간 광양항 해상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암초 제거사업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 왔으며, 2009년에는 암초 제거를 위한 광양항 특정해역 준설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후 2016년에 이르러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됐으며, 2017년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기재부, KDI)를 거쳐 올해 4월부터 설계 용역에 착수하게 됐다.

이번 설계용역은 올해 12월까지 진행되며, 암초 제거를 위한 시공방법 선정 및 환경영향평가 등을 추진한다. 내년 4월경에는 본격적인 준설공사에 착공하여 2022년까지 암초 제거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명진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광양항 암초 제거를 통해 해상 안전 확보는 물론, 항만 경쟁력도 높여 관련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광양항 특정해역 준설사업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중요한 사업이니만큼, 이번 설계용역을 시작으로 본 공사까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