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업종별선 연근해 어선 북한수역 조업도 타진

남북 정상이 27일 판문점 선언에서 서해북방한계선(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기로 함에 따라 해수부는 수산 분야에서 추진할 수 있는 남북 협력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수산 쪽에서는 먼저 남북 공동어로를 검토하고 있다”며 “NLL 일대가 어디가 되느냐에 따라 여러 상황이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무현 전대통령은 백령도와 소청도 인근 4개 수역을 ‘서해평화 특별지대’로 설정한 바 있다. 이 사업이 실현될 경우 NLL 인근 해역 중 일부를 남북공동어로수역으로 설정해 남북 어민들이 공동으로 조업하고 이익을 공유할 수 있다. 특히 공동어로수역은 남북간 긴장을 완화하고 중국 등 제3국 어선의 불법조업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예방조치로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 견해다.
이 밖에도 자원 공동방류와 양식사업, 합작 등 다양한 형태의 협력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씨가 마른 명태나 심각한 자원난을 겪고 있는 오징어도 남북 협력이 이뤄질 경우 합작이나 어업권 확보 등을 통해 국내 반입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영춘 장관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NLL 공동어로수역을 만들면 중국 어선에 좋은 어종을 뺏기지 않고 다양한 남북 수산협력이 곧바로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한과 수산물 무역을 해 봤던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남북한 관계가 개선될 시 유통·가공·양식업까지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며 “어로 어업은 물론이고 양식 유통 등 상당히 많은 부문에서 협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을 경유해 들어오던 꼬막 등 북한산 수산물 교역도 크게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관련, 일부 지자체에서는 남북수산협력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는 최근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계기로 대형선망과 대형트롤 등 근해 어선이 북한 수역에 입어할 수 있도록 해수부와 통일부, 외교부에 의견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