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일반국민 대상 의견 수렴 기본계획 수립...6월중 최종 확정

해양수산부는 지난 10일 오후 1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해양수산 과학기술 분야 전문가 및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공청회’를 개최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과학기술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6년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법’을 제정했다. 이에 따라 향후 5년간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정책 추진방향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기본계획에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을 위한 ▲전략기술·산업 분야 육성방안 ▲해양수산과학기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 ▲연구개발 지원체계 혁신방안 ▲연구주체별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등이 담겨있다. 해양수산부는 관련 분야 전문가 및 국민들과 함께 이에 관한 내용을 공유하고, 각계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먼저 해양수산부가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이어 관련 분야 전문가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이 자리에 참석한 일반 국민들도 자유롭게 토론하고 질의 응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해양수산부는 이 자리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6월 중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심의를 통해 기본계획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