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건강하게 어장을 풍요롭게 국민과 함께하는 FIRA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FIRA, 이사장 정영훈)은 제6회 바다식목일을 맞아 국내 연안의 현안사항과 주요정책을 공유하고 바다녹화 실현을 모색하기 위한 바다숲 세미나를 국립해양박물관(관장 손재학) 대강당에서 지난 1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0일 충남 태안군 의항리에서 개최된 잘피심기에 더해 바다숲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바다숲의 가치에 대한 학술적 의의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해양수산부, 한국조류학회, 바다녹화운동본부, 한국해양대, 부경대, 민간업체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 계 전문가들의 다양한 발표를 통해 바다숲 관련 지식과 경험을 함께 나누고, 갯녹음 등 바다 황폐화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설정과 정책 대안들이 발표됐다.

정 이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첫 번째 특별 세션에서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해조류 친환경 양식 및 생태계 서비스(인천대 김장균 교수) △우리나라 연안환경의 이산화탄소 제거능력(포항대 이기택 교수) 이후 3개 세션에서는 바다숲 조성관리사업 현주소와 정책방향, 바다에서 찾는 온실가스 감축 방안, 해양기술 개발 이슈 및 뉴스 등 7개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정영훈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이사장은 “국가경쟁력의 핵심동력이자 무한한 가치를 가진 바다숲 조성·관리를 위해서는 관계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 및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우리가 가진 역량을 한 데 모아 바다녹화 실현에 앞장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