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수산연구소, 동해 특화품종 양식기술 도약위해 개최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동해안 특산 품종인 살오징어와 명태의 자원관리 및 양식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강릉원주대학교와 공동으로 한·일 전문가 세미나를 지난 5일 동해수산연구소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일본 북해도대학 수산과학원의 사쿠라이 야쓰노리 교수(현, 두족류연구센터장)와 야마모토 준 교수가 참석해 일본의 살오징어, 명태 및 대구의 자원 변동 원인 및 양식기술 개발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사쿠라이 교수와 야마모토 교수는 북해도대학에서 90년대부터 살오징어, 명태 및 대구 연구에 전념해 온 전문가로서 중요한 수산자원의 변동 요인을 구명하기 위한 실내 사육실험 연구를 주로 해왔다. 특히 살오징어의 장기축양 기술, 인공수정기술을 개발해 산란과 부화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대형수조를 이용해 실제 산란실험을 수행해오고 있다.
   
또한 세미나에서는 국립수산과학원의 살오징어 인공종자생산 연구 현황과 명태 완전양식 기술개발 현황 및 양식 산업화 방안을 소개하고 강릉원주대에서는 명태 MICT(해양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한 자원회복 관리기술을 발표했다. 

일본과 우리나라는 동해바다를 공유하고 있어 회유성 어종 등의 중요한 수산자원의 변동도 함께 겪고 있다. 그러므로 양 국은 협력을 통한 현안 사항의 해결이 절실한 실정이다.

일본에서는 90년대부터 명태와 오징어 자원의 급감에 주목해 자원의 변동 요인과 생리·생태학적 특성을 조사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명태 자원의 급감에 따라 2014년 명태의 인공종자 생산연구를 착수해 2016년 완전양식에 성공한 바 있으며, 현재 양식기술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함에 따라 올해부터 인공종자 생산 연구를 착수한 바 있다. 그러나 오징어 초기 유생의 먹이에 관해서 알려진 바가 없어 실패를 거듭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채성 동해수산연구소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동해안 특화 품종의 양식 기술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찾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이는 우리 양식 기술이 한 단계 도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