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해양수산과학원, 여수해역 유생 살포로 대량생산 효과 분석 나서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원장 최연수)은 여수 해역 일원에서 생산되는 고소득 패류인 새조개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올해부터 3년간 양식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조개는 새 부리 모양과 비슷하게 생겨 붙여진 이름이다.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 타우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또한 쫄깃하고 단맛이 일품이어서 소위 ‘귀족조개’라 불릴 정도다. 소비자 선호도가 매우 높은 수산물이다.

하지만 전량 자연산에 의존하고 있어 풍흉이 심해 가격 변화가 매우 큰 품종이다. 1990년 3,021톤이 생산된 후 최근 5년간 생산량이 급격히 줄었고, 올해도 크게 줄어 지난해보다 가격이 2배 이상 올랐다.

이에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지난 2014년부터 2년 동안 인공종자 생산기술 개발에 나서 1㎝ 내외 치패 생산, 가막만에 살포한 바 있다.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대량 양식기술 개발을 위해 인공부화 부착기 유생 1억 마리를 생산, 가막만 해역 5개 어촌계 살포해 효과분석을 하고 있다. 앞으로 인공종자 대량 생산과 서식 환경 조성을 통한 생산성 분석 등을 3년 동안 추진할 계획이다.

최연수 원장은 “어장 환경 조성을 통한 대량 생산 기반을 구축해 어업인 소득 증대 및 양식 산업화에 기여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김은경>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