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들과 힘을 합쳐 전국서 가장 앞서 가는 선도어촌계를 만들고 싶다”

 
지난 6월 26일 치러진 강원도 고성군 대진어촌계의 어촌계장 선거에서 투표자의 과반수 이상 득표로 당선돼 3선 고지를 밟은 진맹규 어촌계장(62)은 “어촌계의 숙원사업인 북방파제를 더 높이고, 어촌계조선소의 재정비, 10톤이상 선박이 입출입할 수 있는 준설작업을 실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를 위해 “고성군, 환동해본부, 동해해양수산청,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을 찾아가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굳은 의지를 보였다. 진 계장은 계원들에게 친화력과 함께 마당발로 통한다.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강원도 고성군 대진어촌계는 계원이 238명이다. 이들은 어촌계 횟집. 난전 수산물시장, 어촌계 민박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매년 4월 1일이면 저도어장에 계원들이 출어하고, 출어해 잡은 문어로 매년 5월 초에 ‘저도어장대문어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하고 있다.

6월중엔 또 성게를 채취하는 등 연중 쉬지 않고 지속적인 작업으로 어촌계의 부채를 전액 상환했다. 또 임대 보증금용으로 1억 5,000여만원을 적립하면서 지난해엔 어촌계원 238명에게 25만원씩 5,950만원을 지급해 계원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진맹규 계장은 “남북 관계 개선 등은 대진어촌계에 희망으로 다가설 것”이라며 “계원들과 힘을 합쳐 전국서 가장 앞서 가는 선도어촌계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박병춘 강원본부장>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