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수산가공식품 판매 상이한 특성 소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양창호, 이하 KMI) 해외시장분석센터가 ‘2017 미국 수산가공식품 출시 동향’을 발간했다.
‘2016 글로벌 수산가공식품 출시 동향’ 자료집에 이어 이번 자료집에서도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HMR) 수산가공식품을 주제로 미국 내 주요 유통채널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트렌드를 소개했다.

‘2017 미국 수산가공식품 출시 동향’은 미국 내 주요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500여 개의 제품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스낵류(Ready to Eat, Snack)’, ‘바로 섭취할 수 있는 즉석제품(Ready to Eat)’, ‘가열 후 섭취할 수 있는 제품(Ready to Heat)’, ‘조리 후 섭취할 수 있는 제품(Ready to Cook)’으로 4가지 제품유형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한다.

미국계 마트에서는 참치, 연어, 새우 등이 캔, 통조림, 커틀렛, 냉동품과 같은 수산가공품 형태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아시아계 마트에서는 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를 중심으로 한 제품이 많았다고 이 책자는 전했다. 또한 아시아계 마트에서는 수산물이 활어의 형태로도 판매가 되는 등 아시아계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춘 특징을 보였으며 남미계의 마트에서는 캔, 통조림과 같은 조제품 형태의 수산가공품이 많았으며 남미계 소비자 기호에 맞춰 매운 맛을 조미한 가공품들도 눈에 띄었다고 소개했다.

이 책자에는 제품명, 브랜드명, 판매사, 제조사, 원료 원산지, 제조국, 재료성분 및 함량, 유통형태, 구매처, 가격, 중량 및 포장, 인증마크, 상품표시 언어, 영양성분제공을 수록하고 있으며, 제품의 내용물과 형태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다.

KMI 해외시장분석센터는 국내 수산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2017 미국 수산가공식품 출시 동향」에 대한 문의사항 또는 자료 신청은 KMI 해외시장분석센터(☏1644-6419, 이메일 kfic@kmi.re.kr) 혹은 수산물수출정보포털(www.kfishinfo.ne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